본문 바로가기
[개발] 개인프로젝트/Chingu

[Chingu] 친구 프로그램 소개 및 참여계기

by hmmmm_ 2022. 4. 20.

친구 프로그램 공식 홈페이지 (클릭시 이동)

 

소개

" Collaborate and gain real experience "

친구 프로그램은 메인페이지의 소개글과 같이 협업과 생생한 경험을 할 수 있다. 프로젝트 베이스로 다양한 사람들과 작업을 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디스코드로 소통하며, 영어로 진행된다. 예전에는 비용이 있었는데 현재는 무료로 진행되고 있다.

 

 

참여계기

해외 취업도 하고 싶은 마음이 한켠에 있고, 프론트엔드 관련 실력을 키울만한 활동이 뭐가 있을까 검색하다 우연히 무해님 블로그를 알게 되었다. 그 중에서 친구 프로그램을 소개시켜주는 글(관련글)이 있었는데 아무래도 한국 내에서는 영어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일이 없기도 해서 잃어가는 영어실력을 붙잡기 위함과 세계에 다양하게 있는 친구들과도 프로그래밍을 해보고 싶은 마음에 진행하게 되었다.

 

 

프로그램 종류

친구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크게 2가지로 Voyage와 Pair-programming이 있다. 전 세계에서 친구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싶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Voyage나 pair-programming에 실력에 맞게 매칭을 해준다.

Voyage는 6주간 같이 팀 프로젝트로 진행되는 프로젝트이고, Pair-programming은 1대1 매칭을 통해서 일주일간 페어프로그래밍을 해보는 활동이다. Pair-programming은 한국시간 기준 매주 화요일까지 신청서를 받아서 수요일에 시작한다. 그렇게 매칭된 사람과 1주일정도 페어프로그래밍을 해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프로그램이다. Voyage는 시작 날짜가 상이하다. 시작하게 되면 6주정도 같이 팀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참고로 2022년 현재 4월에 진행된 39기를 마지막으로 5 - 7월까지 예정된 Voyage가 없다. 40기는 8월 1일부터 시작한다.

 

장점

1. 무료 !

말모말모~ 가격에 부담이 없다는 건 굉장히 큰 장점 중 하나다.

 

2. 영어로 소통

물론 한국인을 만난다면 한국어로 할 수 도 있겠지만, 애초에 다른 나라 친구들과도 같이 프로그래밍을 하게 되기 때문에 영어로 소통하게 된다. 일상 대화보다도 프로그래밍과 내가 짠 코드를 영어로 설명하는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spread Operator 얘기할때 spread out 과 같은 동사를 사용해서 표현한다. 한국어로 할 땐, '그 변수 앞에 ... 붙여줘야 겠다.' 이런식으로 설명했었다 나만 그런가? ㅋㅋ

 

2. 프로젝트 기반 프로그램

아무래도 마지막엔 프로젝트가 남는다는 게 장점인거 같다. github를 사용해서 보여주기도 좋다.

 

3. 매니저와 직접 소통 & 경험자들에게 질문가능

디스코드를 이용해서 소통한다. 아마 매니저분은 힘들겠지만 직접 소통이 가능하다보니 디테일한 부분에 대해서 질문하거나 요청이 가능하다. 또 매니저와의 직접 소통으로 궁금한 점을 긁어낼 수 도 있겠지만,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경험자들에게 질문이 가능하다. 

 

5. 본인이 살고 있는 시간대 기준으로 매칭

Voyage든 Pairprogramming이든 자신이 살고 있는 시간대 기준으로 팀이나 사람을 매칭해준다. 

 

단점

1. ...무료

무료는 비용이 없다는 장점과 더불어 책임감과 연관되는 요소라고 생각된다. 아무래도 비용이 들지 않으니 부담이 덜해 쉽게 포기할 수 도 있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든다.

 

2. 누구와 매칭될지 모름

마치 대학교 조별과제처럼 복불복인 요소가 있다. 누가 나와 팀 매칭이 될 지 모르기 때문에, 조금 긴장되는건 사실 ㅠㅠ

 

3. 한정된 시간대 = 한정된 지역의 사람들과 매칭

이게 아무래도 미팅이 가능한 시간대를 맞춰서 매칭을 해주다 보니, 내가 있는 지역에서 그렇게 시간차가 많이 나지 않는 사람들도 매칭을 해주는 것 같다. 만날 수 있는 사람의 폭이 좀 좁아지는 것은 아쉽지만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개발] 개인프로젝트 > Chingu'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ingu] Sprint 1 - 첫미팅  (0) 2022.04.20

댓글